교포신문 : 독일 2019 테마캠페인 ‘바우하우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9년01월07일 00시00분 167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독일 2019 테마캠페인 ‘바우하우스’
 
독일관광청은 2019년 테마캠페인으로 바이마르의 전설적인 바우하우스 100주년을 기념한다.
페트라 헤도르퍼 독일관광청장은 바우하우스 설립 100주년은 유럽 최고의 문화여행지 독일을 알리기에 적합한 기념일이다. 바우하우스 운동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과 바우하우스의 뿌리들을 바이마르, 데싸우, 베를린에서 경험할 수 있다. 이는 독일 문화 관광의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독일관광청 웹사이트에서 바우하우스 기념일 인장과 해시태그 #CelebratingBauhaus를 통해 캠페인 페이지로 연결된다. 바우하우스 정보들은 캠페인 온라인 페이지 www.germany.travel/bauhaus에서 독일어, 영어와 불어로 제공된다. 이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독일관광청이 제작한 바우하우스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19 바우하우스 연합과 베를린, 작센 안할트, 튀링엔 주 연방 마케팅 연합회 홈페이지도 연결된다.
지난해 10월 말에는 독일관광청과 튀링엔 관광청이 함께 약120 명의 미디어 대표들과 20개국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들과 바우하우스 100주년 투어를 진행한 바 있다. 캠페인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미디어파트너인 CNN과 함께한 비디오프로젝트와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대학과 협업한 VR 프로젝트이다. 더 나아가 독일관광청은 바우하우스 테마와 중요성과 의미를 PR활동과 소셜미디어로 전달한다.
 
바우하우스(Bauhaus)
1918년 이후 독일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건축 등에 있어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고 마침내 앙리 반 데 벨데가 맡고 있던 바이마르 미술 공예학교(Weimar School of Arts and Crafts)`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Weimar Academy of Fine Arts)’를 통합하여 1919년 종합 조형 학교인 바이마르 바우하우스가 탄생되었다.


초대 교장인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의 역사적인 배경과 근본취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9세기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아카데미의 파괴적인 영향에 대해 반항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영국의 러스킨, 모리스, 벨기에의 반 데 벨데, 독일의 울브리히, 베에렌스, 그 다음에 독일의 베르크문트가 있어서 이들이 공작의 세계와 창조적인 예술가를 재결합시키는 길을 탐구하여 그 길을 발견하도록 힘쓰게 만들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는 그것을 계속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바우하우스는 모든 예술적 창조활동을 결함시켜서 통일감을 얻게 함을 목적으로 하며, 모든 공예부문을 새로운 건축의 불가분의 구성요소로 재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새로운 교육은 조형적 창조의 실습과 지식의 두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의 교육은 공작교육과 형태교육으로 이분되었고, 공작교육에서는 각 공장에서의 실기가 교습되었으며, 후자에서는 관찰법 , 표현법 , 조형론 등의 훈련을 교육시켰다.
형태학 교수는 클레(Klee), 모홀리나기(Moholy-Nagy), 칸딘스키(Kandinsky), 파이닝거(Feininger), 슈뢰머(Schlemmer) 등의 신예 예술가들이 초빙되었다. 이와 같이 공업과 예술을 결합시켜 새로운 건축과 새로운 공예를 만드는 연구를 하게 하였다.
그로피우스는 표현주의에서 탈피해야 할 필요를 절감하고 있었다. 1차 세계 대전으로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를 만들 때 기초 디자인 과목을 스위스의 젊은 화가 요하네스 이텐(Johanness Itten)에게 담당시켰다. 이텐은 촉각과 공간감 및 구성의 감각을 가르치는 새로운 교육법을 발전시켰고, 이 분석적인 방법은 바우하우스 디자인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스위스 태생의 파울 클레(Paul Klee) 1921년에 바우하우스의 선생이 되었으며, 그 후 슈뢰머, 칸딘스키 및 모홀리 나기(Moholy-Nagy)가 초빙되었다. 이들의 계속적인 활동은 예술의 추상화 운동을 바우하우스에 반영하게 했다. 이 모든 사람들의 협력에 의한 바우하우스의 교육과 새로운 건축 운동은 곧 전 유럽에서 유명하게 되었다.
 
바우하우스의 활동과 작품들은 1923년 공개 전람회에서 실험주택부터 소공예품에 이르기까지 전시함으로써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바우하우스의 활동도 정치적 변화에 의해서 압박을 받게 되었고 경제적인 이유로 1924년 폐쇄되었으며 1925년 데사우시로 이전하여 눈부신 활동을 계속하게 되었다.
 
공작연맹의 즉물적 조형이론을 이어받아 건축가로서 성공한 Walter Gropius(1883-1969)에 의해 위해 운영되었으며 독일 건축, 산업 디자인과 수공예에 대한 작업과 교육을 하는 학교였다. 그리고1920년대 중반에 바우하우스는 Gropuis가 디자인한 강철과 유리로 건설된 건물이 있는Dessau로 이전한다.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교육이념으로 운영되었는데,‘사회 지향적 체계를 바탕으로 예술가들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였다. 그리고 지역 사회도 예술가를 지지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건축과 산업에 있어서 보다 창의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제품 또는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용어에서 유래하였는데, 이는 중세 시대에 성전을 건축할 때 건축가, 조각가, 화가 등 모이는 장소로서 장인집단을 의미한다. 즉 모든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종합 예술로서 실현되도록 하는 체제적이고 조직적인 종합 조형 학교를 추구하였다.
 
일반적으로 바우하우스의 역사를 시대적인 특성에 따라 4기로 구분한다. 1919년부터 1924년 까지 Weimar Bauhaus 시대로서 수공예가를 양성하기 위한 일반적인 공예학교의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Dessau로 이전 이후 1925년부터 1927년 까지는 산업 전반에 디자인적 관점과 해결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현대의 디자인 대학 형태를 갖추었다. Hanes Meyer 시대라고 볼 수 있는 1928년부터 1929년까지의 기간 동안은 정치적 이데올로기 투쟁의 장에 놓이게 되고 결국 시 정부에 의해 폐교 된다. 마지막 시기는 Mies Van Der Rohe의 시대로 건축공과대학 정도로 그 규모와 역할이 축소되어 다시 탄생되는데 1930년부터 1933년 까지가 이 기간에 해당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de)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기고/연재]김재승 한의사의 ...
[문화]대구사진비엔날레 ...
[기고/연재]정원교의 중인환시...
[기고/연재]미국이야기--(7)
[종합]2019 3차(10기) 한...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주프랑크푸르트총영사관, 재외동포문학상 시상식 개최 (2019-01-21 00:00:00)
이전기사 : 21세기 한민족 문화포럼, (2019-01-07 00:00:00)
미셸에게 희망이 되어주셔요.(9...  
고 이유진 회원(파독광부 제2차 ...  
Kulturforum_Korea 행사장소 변...
한독차세대 사이버보안기술 공동...
뒤셀도르프한인회 광복절행사 참...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중소기업진흥공단 SBC] 2019년도 해외민간네트워크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