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신문 : <구텐베르크 박물관,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설치>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8년10월01일 00시00분 79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구텐베르크 박물관,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설치>
주독일 한국대사관과 MOU 체결
 
독일 마인츠에 소재한 구텐베르크 박물관에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가 설치된다.
구텐베르크 사후 550주년 기념 전시회 개막일인 지난 920() 정범구 주독일 한국대사와 안네테 루트비히(Dr. Annete Ludwig) 구텐베르크 박물관장 사이에 한국어 오디어 가이드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MOU)가 체결되었다.
 
독일 박물관, 미술관에 최초로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설치
주독일 한국문화원(원장 권세훈)은 박물관측으로부터 영어본 텍스트를 제공받아 한국어로 번역한 뒤 전문 성우의 녹음을 거쳐 한국어 오디오가이드를 박물관에 설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해외를 여행하는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유명 미술관, 박물관에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설치해달라는 요청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다. 하지만 현지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관심 부족과 함께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번역하는 문제 등 이를 현실화하는 데에는 많은 난관이 존재해온 것도 사실이다.
주독일 한국대사관과 문화원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독일 내 박물관과 미술관에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설치를 계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MOU 체결로 한국인에게는 특전도 제공된다. 한국어 오디오가이드가 설치되면 대한민국 국적이 확인되는 방문객들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한국인 방문객에게는 무료입장의 특전도 부여
구텐베르크 사후 5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회의 공식명칭은 <의문의 여지없이 구텐베르크일까?> ‘유럽과 아시아의 인쇄술의 발명이다. 자체적으로 기획한 이번 특별전을 통해 박물관측은 구텐베르크 사후 550주년을 맞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아시아에서 발전되어온 인쇄술을 비교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구텐베르크 박물관은 1900년 구텐베르크 탄생 500 주년을 기념해서 건립된 박물관이다. 우리나라의 직지가 발명된 지 더 오래되었지만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가 더 유명한 것이 현실이다. 직지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으로 2001년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기록되었다.


구텐베르크 박물관의 한국관에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물인 `무구 정광 대다라니경'의 복제품과 독일이 자랑하는 구텐베르크 활자보다 제작년대가 70년이나 앞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1377) 등 많은 유물이 전시되어있어 우리 인쇄술의 발달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 기간 중에는 다양한 학술행사와 강연회도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20194월까지 계속된다.
  1092호 3면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문화]재독화가 황수잔의...
[문화]최용준 안토니오 ...
[문화] <디자인은 다소 ...
[문화]제37회 Baek's 국...
[문화]욱일기 대신 자국...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남부글뤽아우프 복지회 2018년 제 10회 문화의 날 행사 (2018-10-01 00:00:00)
이전기사 : 독도 영유권, ‘제3자적 접근’으로 실마리 찾는다 (2018-09-10 06:35: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 아직도 유료방송 보시고 ...  
대북정책강연회/청년컨퍼런스 안...
제16회 강원인의 밤 초대
한독 4차 산업혁명 및 강소기업 ...
NO.1 믿고보는 스틱티비 / 시청...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중소기업진흥공단 SBC] 2019년도 해외민간네트워크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