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신문 : 칼럼: 아이들의 미술교육 (6)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8년01월08일 00시00분 66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칼럼: 아이들의 미술교육 (6)
아이들과 함께하는 미술활동 2

마블링(Marbling/Marmorieren)
마블링은 물 위에 마블링용 유성물감을 떨어뜨려 저은 뒤 생겨나는 무늬를 종이나 물체에 찍어내는 기법이다. marble은 대리석을 뜻하며, 물감이 만들어낸 무늬가 대리석 무늬와 비슷해서 마블링이라고 부른다. 마블링 기법을 이용하면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색지나 작은 소품을 만들 수 있다.
<도구 및 준비물>
물이 담긴 넓은 용기
종이
흰색 또는 색상이 옅은 단색의 물건(작은 꽃병, 화분, 부활절용 달걀 등)
마블링 물감
끝이 뾰족한 도구(이쑤시개나 나무젓가락, 일회용 포크, 못쓰는 펜 등)
신문지
<주의사항>
-마블링 물감은 유성이다. 한번 옷에 튀면 빨아도 지워지지 않으며, 손이나 기타 도구에 묻은 물감도 닦아내기 힘들다. 반드시 작업복이나 더러워져도 되는 옷을 입힌다.
-아이들에게도 재료의 특성과 주의사항을 알려준다.
<마블링 방법>
1. 책상위에 신문지를 여러겹 깔아주고 종이를 용기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로 준비한다.
2. 마블링 물감을 흔들어 물이 담긴 용기에 몇 방울 떨어뜨린다. 한가지 또는 원하는 여러가지 색을 넣는다. 마블링 물감은 색이 서로 섞이지 않는다.
3. 이쑤시개 등 뾰족한 도구를 끝만 살짝 물속에 담궈 조심스럽게 저어주거나 물감을 밀어가며 무늬를 만들다.
4. 종이를 잠시 물 위에 올렸다가 들어올리면 물감이 만들어낸 무늬가 종이에 그대로 묻어난다.
종이 대신 흰색 물체를 넣어도 된다.
5. 젖은 종이를 신문지 위에 올려 잘 말린다.
6. 마블링된 무늬들을 보면서 무엇이 연상되는지 이야기해보고 제목을 지어보거나 만들어진 색지를 오려붙이고 그림을 그려 우주, 바다 등을 자유롭게 표현해본다.
마블링은 물과 섞이지 않고 물에 뜨는 기름의 성질과 우연의 효과를 함께 이용한 미술활동이다.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은 과학놀이라 생각하며 관심을 보이고, 특히 결과물로 나타나는 색상이 강렬하기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 취학전 아이들이라면 놀이형식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고, 눈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액체이지만 물과 기름이 서로 섞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주면 흥미는 배가 된다. 초등학생의 경우 형태나 잘 그린 그림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아이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은 표현기법이다. 이런 아이들은 우연하게 나타나는 형태와 색상의 조화도 미적으로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종이위에 생긴 무늬들을 보면서 제목을 지어보는 것도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지면에 소개된 아이들의 4편의 작품은 각각 <거북이 등>, <티라노의 이빨>, <ABC가 숨어있다>, <아이스크림>(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이다.
 
이제 도화지 위에 마블링한 종이들을 오려붙이고 그 느낌을 살려 그림을 그려보자. 우주, 바닷속, 회오리바람 등 아이들의 머릿속에는 이미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생겨났을 것이다. 또는 마분지에 마블링 색지를 붙여 책갈피나 카드, 성탄및 부활절 장식 등 일상속의 소품을 만드는데 다양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마블링 기법은 실제로 디자인 소품뿐만 아니라 영상 작품에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아이와 함께 새로운 기법을 실험하고 경험해보는 것을 넘어 이런 기법들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예를 찾아 알려주면 좋다.
에쉬본 아뜰리에
 
105723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de)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문화]황수잔의 명화산책
[문화]1월의 추천도서
[문화]포도주의 계절 겨...
[문화]// 작가 백운희의 ...
[문화]칼럼: 아이들의 미...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 작가 백운희의 문학 기행// (2018-01-15 00:00:00)
이전기사 : 민주평통 북유렵협의회, 권세훈 주독한국문화원장 강연으로 ‘한반도 남북통일 및 평창 평화올림픽 홍보행사’ 개최 (2018-01-08 00:00: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사)중부한독간협 “신년 경노잔...
아리랑무용단 겨울세미나
복흠' 2018 한.독 문화의 밤' -&...
(사)재독한인간호협회 정기총회 ...
대한민국 월남전참전자회 독일회...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2016학년도 재외동포 국내초청교육(모국수학) 과정 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