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신문 : 독일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 2017’, 성황리 폐막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7년12월04일 00시00분 49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독일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 2017’, 성황리 폐막

세계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 2017’이 지난 1113~16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매년 개최되는 MEDICA는 올해도 의료기기 산업의 주요 시장인 유럽을 비롯해 중국, 인도, 콜롬비아, 네팔 등에서 주요 업체들이 다수 참가했으며, 방문객도 세계 각국에서 대거 찾아왔다. MEDICA 2017에는 66개국에서 5,100개사가 참가해 엄청난 규모의 참가사를 자랑했다. 또한 130개국에서 123,500여 명의 방문객이 찾아와 2016년의 117,902명에 비해 5,600여 명 증가한 성과를 보였다.
 
올해는 1번 홀과 2번 홀이 전면적인 개보수 공사에 들어가면서 3a 홀과 18번 홀을 임시로 마련하여 높은 참가사 수요에 적절하게 대처했다. 기존 방문객과 참가사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전시장 레이아웃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성과를 냈다는 것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요아힘 쉐퍼(Joachim Schafer) 메쎄 뒤셀도르프 대표는 4일간의 전시회를 마감하며 전세계 구매결정권자들이 찾아오고 폭넓은 산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MEDICA의 국제적 영향력은 단연 으뜸이라고 평했다.
 
의료 산업 전시회의 시너지 효과 위한 ‘MEDICAlliance’ 출범
MEDICA 주최사인 메쎄 뒤셀도르프는 MEDICA 2017을 통해 세계 각국의 의료 분야 전시회를 포괄하는 MEDICAlliance를 출범했다. MEDICAlliance에는 세계 최대의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를 비롯해 재활 및 실버 용품 전시회 REHACARE, 메디카와 동시 개최되는 의료기기 부품 전시회 COMPAMED 등 의료 분야의 세계적인 독일 전시회를 중심으로 뭄바이, 뉴델리, 싱가포르, 방콕 및 쑤저우의 MEDICAL FAIR, 싱가포르의 MEDICAL MANUFACTURING ASIA, 모스크바의 INTEGRATION 등이 모두 포함된다. 메쎄 뒤셀도르프는 이와 같이 의료 분야의 모든 자사 전시회를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 참가사와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지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다양한 이슈 다룬 수준 높은 부대행사
MEDICA 2017에서는 많은 방문객들의 다양한 관심을 반영하여 새로운 부대행사들이 기획되었다. 먼저 메디카 아카데미는 다양한 분과의 의사들을 위한 고급 트레이닝 기회를 제공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중 실무 지식의 전수라는 세미나가 특히 반응이 좋았다. 독일연방의사협회에 따르면 향후 5년 안에 실무를 그만둘 계획인 의사들이 4분의 1에 이르는 상황에서 이러한 세미나는 매우 시기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IT 기업들이 자리했던 15번 홀에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위한 메디카 스타트업 파크가 마련되었으며, 한국에서는 홀로그래피 현미경을 개발한 토모큐브가 유일하게 참가하여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메디카 랩메드 포럼,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쇼, 메디카 앱 컴피티션 등 다양한 기존 및 신규 프로그램이 함께 마련되어 다양한 스펙트럼의 지식 공유의 장이 펼쳐졌다.
 
스마트한 의료 산업 위한 디지털화
MEDICA 2017에서는 메디카 헬스 IT 포럼과 같은 부대행사뿐만 아니라 수많은 참가사들의 혁신 제품을 통해 의료 산업의 전 영역에 침투한 디지털화라는 트렌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판매 수익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의료기기의 경제성과 조작편의성이 제일 중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현장 진단 시 관련 정보를 가능한 한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컴퓨팅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았다. 또한 이러한 혁신은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영역에서 주로 이루어졌는데, 변환기만 있으면 스마트폰만으로도 초음파 측정이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소개되면서 디지털화라는 트렌드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한국 업체 대거 참가로 확인한 국내 영향력
MEDICA 2017에는 무려 210여 개의 한국 업체가 참가했다. 이중 개별 참가사는 126, 공동관 참가사는 85개에 달했다. 개별 참가사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 LG화학 등 국내 유명 기업을 비롯해 메디컬아이피, 메디아나, 휴비딕, 보템 등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했다. 또한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과 강원테크노파크는 각각 공동관을 마련하여 85개에 이르는 한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한국대표부인 라인메쎄 관계자는 한국 참가사의 높은 참가 비중을 언급하며 한국 의료기기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주최측에서 한국에 더 많은 공간을 배정하는 추세라며 “MEDICA는 경쟁률이 매우 높아 1년 내내 참가 문의가 계속되는 전시회라고 말했다.

올해도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 전시회임을 입증하고 성황리에 폐막한 MEDICA의 차후 전시 일정은 20181112~15일이다. MEDICA 2018 참가 모집은 12월부터 시작하여 31일에 마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MEDICA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www.medica-tradefair.com)를 확인하거나 한국대표부 라인메쎄(02-798-4104)로 연락하면 된다.
MEDICA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Tel: 02-798-4104
Fax: 02-798-4383
E-mail: info@rmesse.co.kr
 
105319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de)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문화]한국상사와 개인사...
[문화]칼럼: 아이들의 미...
[문화]영원한 청춘의 멋...
[문화]나눔의 기쁨이 바...
[문화]독일 의료기기 전...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나눔의 기쁨이 바로 자신의 행복으로 돌아온다 (2017-12-04 00:00:00)
이전기사 : 제 8회 재독한국문인회 백일장대회 시상식과 시낭송회 열려 (2017-12-04 00:00: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월남전참전자회 독일회...
대한민국 고엽제 전우회 신년 잔...
2017년 쾰른여성합창단 제25회 ...
쾰른 한빛 교회 성탄 음악회
UNIKATE 2017 in Duesseldorf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2016학년도 재외동포 국내초청교육(모국수학) 과정 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