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신문 : 함부르크에서 제 9회 기도컵 바둑대회 열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7년06월19일 00시00분 88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함부르크에서 제 9회 기도컵 바둑대회 열려


함부르크. 지난 63~5일 동안 함부르크 바둑협회는 함부르크의 클로스터학교(Klosterschule)에서 독일 바둑협회와 바둑전문출판사(Hebsacker Verlag) 공동주관으로 바둑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날 대회에는 유럽 12개국과 한국에서 온 250여 명의 바둑 동호인들이 대거 참여하여 바둑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켰다.
 
대회 참석을 위해 한국에서 박장희(기도산업 회장), 한국기원의 한상열(6), 오규철(9) 프로기사와 이혁(8), 강나연(6), 이소용(6) 아마기사들이 왔으며, 김옥배 재독대한바둑협회장과 바둑 관계자들, 함부르크 한인회장(곽용구)이 참석했다.
 
학교 체육관을 비롯한 교실에서는 최강부, 여성부, 일반부, 청소년부, 어린이부 등으로 나누어져 동시에 시합이 치러졌다. 최강부 대회에 임하는 선수들의 모습은 진지했고, 일반 참가자들은 참여하는데 의미를 두고 즐기는 모습들이었다.
 
이 행사를 위해 한국기원에서 지원 나온 아마8단 이혁기사는 바둑 세미나를 열어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어린이팀 김지온(7), 유민 부흐만(5)이 전체 참가자 중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이목을 끌었다. 바둑을 좋아하는 아들을 따라 다니다, 바둑을 알게 된 김지온의 어머니 정명순씨는 최다승자로 5:1승을 하여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기도컵 바둑대회는 기도산업 박장희 회장(아마 5)의 적극적인 후원과 더불어 현지에 사는 재독 여류 바둑기사인 윤영선 사범8단이 대회 총괄을 맡아 9년 동안 진행해왔고, 마침내 명실상부한 유럽 최고의 바둑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윤사범은 올해 발족된 어린이 팀이 흥미진진하게 게임에 몰두하는 모습이 이 행사에서 가장 큰 보람이라며, “내년 대회에서는 새로운 이벤트들이 더 많이 준비되어 개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바둑을 통해 소통과 문화교류에 이바지하고 있는 윤사범은 유럽 바둑 애호가들의 약 80%가 컴퓨터 종사자, 수학자, 프로그래머들이다. 나이별로는 30대 중반에서 50대까지가 많고 10대 비율이 낮다. 아이들의 지능 개발과 성격 형성에 바둑만 한 게 없다. 유럽 어린이들을 위해서나 해외 바둑 보급 차원에서나 어린이 바둑 육성이 최대 과제라고 강조했다.
 
작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세기 대결이 화두 되자, 독일 최고 유력지인 슈피겔지(Der Spiegel) 에 바둑에 대한 윤 사범의 인터뷰가 실리며, 한국 바둑이 세계최강임을 알렸다.
한편, 행사장 구내식당에서는 함부르크 한인회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한 한식이 불티나게 팔렸다. 더불어 한국 문화홍보와 여행 홍보를 위해 준비한 책자들을 외국인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 행사를 후원하는 기도산업은 주로 모터사이클용 특수의류를 제작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에서 판매 40%를 차지하는 특수복 전문회사이다.
 
103113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은경 (ekay03@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문화]일본 에도시대부터...
[문화]김대웅의 서양미술...
[문화]스페인 안달루시아...
[문화]함부르크에서 제 9...
[문화]2017년 K-Pop 페스...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스페인 안달루시아(Andalucia) 8일 여행 – (6) (2017-06-19 00:00:00)
이전기사 : 2017년 K-Pop 페스티벌 독일지역 예선이 함부르크에서 열려 (2017-06-19 00:00:00)
독일 이북 5도민 중앙위원회 야...  
재독영남향우회 “만남의 자리”...
평안을 빕니다.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제24대 재독호남향우회 상견례 ...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2016학년도 재외동포 국내초청교육(모국수학) 과정 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