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신문 : KOTRA, 국내 기업의 유럽 자동차기업 M&A 지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비즈니스 > 네트워크
2013년09월10일 17시35분 1299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KOTRA, 국내 기업의 유럽 자동차기업 M&A 지원

- 동국실업, 독일에 생산기지 확보, 글로벌 완성차 업체 공략

- 코트라 글로벌 M&A 센터 설립 후 최초 성공사례

 

KOTRA(사장 오영호)는 국내 중견 자동차부품 기업인 동국실업의 독일 ICT 사 M&A 프로젝트를 지원하였다.

동국실업은 지난 8월 초 독일기업 ICT 사와의 M&A에 합의했으며, 9월 2일 대금을 납부함과 동시에 경영권은 동국실업으로 이전된다. 동국실업은 유럽시장 글로벌 완성차 공략을 위해 국내 중견기업 최초로 독일 현지기업을 인수한 기업으로 기록될 것이다.

KOTRA는 지난 1월 국내 중소기업의 M&A를 통한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M&A 센터를 설립한바 있으며, 이번 M&A는 코트라 글로벌 M&A 센터 설립 후 최초 성공적 프로젝트라는 의미가 있다.

KOTRA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을 통하여 ICT사 인수를 위한 B/S 해석, 회계자문, 감정보고서 검토, 관련 법률 확인, 기업정보 제공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실사에 같이 참여하는 동국실업의 활동을 측면 지원해 왔다.

동국실업은 섬유산업 계통에서 출범하여 현재 20개사를 보유하는 갑을상사그룹의 자회사이다. 갑을상사그룹은 유럽 시장의 중요성을 간파, 다른 자회사인 갑을오토텍을 KOTRA 프랑크푸르트 자동차부품지원센터에 입주시켜서 글로벌 완성업체에 납품을 모색하고 있다.

갑을상사그룹은 단순 납품뿐만 아니라 현지 업체를 인수해 현지고객, 노하우 및 현지 생산 라인을 확보할 계획을 오래전부터 갖고 있었으며, 국내 및 일본에서는 다양한 M&A 경험이 있으나, 아직 유럽 시장에서 M&A를 진행한 적은 없었다.

ICT는 매출액 약 2억유로, 임직원 1,300명으로, 센터콘솔 등 내장 부품을 생산하는 중견기업이다. ICT는 제품의 80%를 폴크스바겐 그룹사에 납품하고 있다가, 2012년 가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폴크스바겐과 갑을상사그룹은 갑을이 ICT를 인수하고 기업운영을 재개할 경우 시가보다 높은 단가를 지불하겠다는 Trade Agreement를 체결하였다.

독일 현지에서 이번 M&A 지원을 추진한 KOTRA 유럽지역본부 정종태 본부장은 "갑을상사그룹의 선도자 역할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부품업체 인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라며 "현재까지 국내기업은 중국·일본기업보다 유럽기업 M&A에 소극적이였지만, M&A를 통해 글로벌 완성업체를 고객 및 장기 거래선으로 확보할 뿐만 아니라 피인수기업 IP, 생산라인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M&A시장에 뛰어들 것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849호 3면>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de)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네트워크섹션 목록으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올해 주요 산업별 전망, 달리는 반도체·자동차..몸푸는 조선·철강..움츠린 디스플레이 (2014-02-03 09:40:00)
이전기사 : 대전시-독일 드레스덴시와 “과학기술교류협정” 체결 (2013-08-05 10:45: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고 손영봉 집사 장례예배 안내
아리랑무용단 여름세미나
뒤셀도르프한인교회 오페라의 밤
강성민 베를린 전통춤 강습회 ...
김진향 박사 유럽순회 복흠 강연...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2016학년도 재외동포 국내초청교육(모국수학) 과정 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